서해선(일산~소사) 개통에 따른 효과
일산 지역의 신설 노선 노선인 일산 소사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일산 소사선은 2016년에 착공하여, 21년에 개통예정인 대곡 소사선에서
19년 10월 일산역까지 연장 확정되어 21년 7월 일산소사선이 개통 예정입니다.
(기술적인 문제로 연기될 가능성이 있음)
일산 소사선은 복선 전철로 출퇴근시 9분간격, 평시 15분 간격으로 운행 계획입니다.
일산 소사선은 하루 23만명이 이용하게 되어 경기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을
완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산 소사선의 노선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고양시청 홈페이지
그럼 일산 소사선으로 인한 효과는 어떨까요?
1. 일산역 주변 (일산동)
2. 풍산역 주변
3. 백마역 주변 (마두, 백석, 풍동)
위에 해당하는 역세권이 큰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수도권 서남부권의 접근성 향상
일산 소사선으로 인해 환승 없이 김포, 부천 등 수도권 서남부권을 오갈 수 있습니다.
일산에서 전철을 타고 인천, 부천으로 오려면 서울을 거쳐야만 했습니다.
현재 1시간 7분에서 일산소사선은 대곡역 기준 16분으로 50분 이상 단축됩니다.
(가산디지털단지 접근성도 향상 됩니다.)
2. 공항접근성 향상
일산 소사선은 김포공항을 통과하기 때문에 일산주민들이 공항에 가기
훨씬 수월해 집니다.
김포공항까지 기존 현행버스로 약 50분 가량 소요 됐지만,
완공 시,
김포공항까지 일산역 15분, 백마역 10분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천공항도 접근성이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 됩니다.
3. 강남 접근성 향상
강남과의 접근성은 해당 지역의 입지조건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경의선 또는 3호선은 강남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수 는 없었지만,
일산 소사선은 강남권 출근을 1시간 이내로 크게 단축 시켜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포공항 9호선 환승 기준)
4. 마곡지구, 여의도 접근성 향상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파크 외 다수의 기업이 입주했으며 현재도 입주 예정입니다.
마곡지구의 영향으로 직장 수요가 많아 질 것이며,
일산소사선으로 마곡과 여의도를 20분대로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일산 소사선 개통으로 인한 수혜지역》
일산역 연장으로 인해 일산역, 풍산역, 백마역이 큰 수혜지역 입니다.
-예상 노선도-
먼저 일산소사선으로 일산역 주변의 일산동과, 풍산역 주변이 교통 호재로 인해
큰 수혜가 예상됩니다.
백마역 주변의 백석동, 마두동과 풍동 또한 일산소사선의
수혜지역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렇게 접근성 향상으로 인해 해당지역으로 유입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후곡과 백마 등의 유명 학원가 주변과 입지조건이 좋은 곳은
유입량이 몰려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일산소사선(서해선)은 운정역 연장 또한 조율 중이라고 합니다.
운정역 연장이 확정되면, 탄현, 야당, 운정역 노선 또한 추가되어
탄현과 파주 주민들의 편의성도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현재 이미 크게 상승한 지역도 있고, 호재를 타고 상승을 시작하는 곳도 있습니다.
실거주 및 투자로도 좋다고 생각되네요.
감사합니다.
주관적으로 작성된 글이며,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