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의 DecimalFormat 클래스를 사용하면 숫자 형식을 지정할 때 반올림이 수행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반올림 모드는 서식을 지정할 때 숫자의 소수 부분을 반올림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DecimalFormat 클래스에서 사용 가능한 반올림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RoundingMode.UP:

이 반올림 모드는 항상 가장 가까운 값으로 숫자를 반올림합니다. 예를 들어 3.29는 3.3으로 반올림됩니다.

 

RoundingMode.DOWN:

이 모드는 항상 숫자를 0 방향으로 자릅니다. 예를 들어 3.99는 3.9로 반올림됩니다.

 

RoundingMode.CEILING:

이 모드는 숫자를 양의 무한대로 반올림합니다. 양수의 경우 RoundingMode.UP처럼 동작하고 음수의 경우 RoundingMode.DOWN처럼 동작합니다.

 

RoundingMode.FLOOR:

이 모드는 숫자를 음의 무한대로 반올림합니다. 양수의 경우 RoundingMode.DOWN처럼 동작하고, 음수의 경우 RoundingMode.UP처럼 동작합니다.

 

RoundingMode.HALF_UP:

이 모드는 숫자를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합니다. 숫자가 정확히 두 값의 중간에 있으면 가장 가까운 짝수 값으로 반올림됩니다. 예를 들어 3.5는 4로 반올림되고, 2.5는 2로 반올림됩니다.

 

RoundingMode.HALF_DOWN:

HALF_UP과 유사하며 이 모드는 숫자를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합니다. 숫자가 정확히 두 값의 중간에 있으면 반내림됩니다. 예를 들어 3.5는 3으로 반올림되고, 2.5는 2로 반올림됩니다.

 

RoundingMode.HALF_EVEN:

이 모드는 숫자를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지만, 숫자가 정확히 두 값의 중간인 경우 가장 가까운 짝수 값으로 반올림합니다. 이는 "은행원의 반올림"이라고도 합니다.

 

RoundingMode.UNNECESSARY:

이 모드는 반올림을 수행하지 않아야 함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반올림이 필요한 경우 ArithmeticException이 발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DecimalFormat decimalFormat = new DecimalFormat("0.0");
decimalFormat.setRoundingMode(RoundingMode.DOWN);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