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페이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그 활용범위도 광범위해졌습니다. 물론 딥페이크의 순기능도 있지만 분명 역기능도 존재하지만 그만큼 광범위하고 잠재적인 응용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딥페이크는 무엇이고 딥페이크의 장단점, 딥페이크 관련 기업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딥페이크(deepfake)란 무엇인가?

딥페이크는 인공 지능(AI) 및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미지, 비디오 또는 오디오와 같은 사실적이지만 거짓된 미디어를 조작하거나 생성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실제 미디어의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서 AI 모델을 교육하여 원본과 거의 구별할 수 없는 합성 콘텐츠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광고, 정치적 선전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잠재적 응용 분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가짜 뉴스 생성,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 사기 또는 괴롭힘을 위해 개인을 사칭하는 것과 같은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때 상당한 위험을 초래합니다.

 

딥페이크(deepfake)의 장단점 

딥페이크 기술의 장점에는 더욱 매력적이고 사실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미디어 제작을 위한 새로운 수준의 접근성을 제공하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반면에 가장 큰 단점은 이 기술이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허위 정보를 유포하여 미디어의 진정성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딥페이크를 접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허위 미디어를 조작하고 생성할 수 있는 능력, 악의적인 사용 가능성, 실제 미디어와 가짜 미디어를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딥페이크와 관련된 위험에는 허위 정보의 확산, 정치적 선전, 괴롭힘, 미디어의 진정성에 대한 신뢰 약화가 포함됩니다. 경계를 유지하고 온라인에서 접하는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딥페이크를 감지하고 표시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딥페이크(deepfake) 관련 기업

여러 회사가 딥페이크 기술의 개발 및 구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 중 일부와 중점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OpenAI: OpenAI는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친근한 AI를 홍보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딥페이크를 비롯한 AI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연구 기관입니다.

 

NVIDIA: NVIDIA는 GPU(Graphics Processing Unit)와 딥페이크를 포함한 AI 기술을 개발하는 기술 회사입니다. 딥페이크 생성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공합니다.

 

Adobe: Adobe는 딥페이크 기술을 포함하여 디지털 미디어 제작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Adobe의 딥페이크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및 광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Lyrebird: Lyrebird는 딥페이크 음성 및 음성 합성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캐나다 AI 회사입니다.

 

FaceForensics: FaceForensics는 딥페이크 탐지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과학 커뮤니티가 딥페이크를 연구할 수 있도록 데이터 세트와 도구를 제공하는 독일 연구 기관입니다.

 

DeepVision: DeepVision은 엔터테인먼트, 광고 및 브랜딩을 위한 딥페이크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회사입니다.

 

이들은 딥페이크 기술의 개발 및 구현에 관여하는 회사의 몇 가지 예일 뿐이며, 이 분야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회사가 등장하고 있으므로 이 목록이 전부는 아닙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