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의 테스트 수행 시 시스템에 존재하는 결함을 발견하여 단순히 수정하는데 그치지 않고, 결함 발견에서 종료까지 체계적 관리를 통해 프로젝트에 객관적인 결함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프로젝트 품질 향상 및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활용하기 위함이다.
조정기준은 프로젝트 내부 QA와 협의하여 조정하며 테스트 수행시 발견된 결함은 기록, 추적, 수정, 검토, 관리 되어야 한다. 또한 결함은 공유되고 보고 되어야 한다. 결함관리는 도구를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결함 관리 프로세스
역할 및 정의
조직 구분 | 역할 및 권한 |
테스트 수행팀 단위: 개발팀 통합: 개발팀 관계사/인수: 운영팀, 현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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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 (업무 영역 별 리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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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결함 조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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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수행 활동
단계 | Task | 업무내용 | 수행자 |
결함등록 | 테스트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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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수행팀 단위 : 개발팀 통합 : 개발팀 인수 : 운영팀, 현업 |
예상결과 일치 여부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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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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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여부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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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 (업무 영역별 리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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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조치(Bugging) | 결함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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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결함조치자) |
수정여부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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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 | |
결함확인(Close) | 확인 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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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수행팀 단위 : 개발팀 통합 : 개발팀 인수 : 운영팀, 현업 |
결함조치 확인 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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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