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의 테스트 수행 시 시스템에 존재하는 결함을 발견하여 단순히 수정하는데 그치지 않고, 결함 발견에서 종료까지 체계적 관리를 통해 프로젝트에 객관적인 결함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프로젝트 품질 향상 및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활용하기 위함이다.

조정기준은 프로젝트 내부 QA와 협의하여 조정하며 테스트 수행시 발견된 결함은 기록, 추적, 수정, 검토, 관리 되어야 한다. 또한 결함은 공유되고 보고 되어야 한다. 결함관리는 도구를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결함 관리 프로세스

결함관리프로세스
결함관리프로세스

 

역할 및 정의

조직 구분 역할 및 권한
테스트 수행팀
단위: 개발팀
통합: 개발팀
관계사/인수: 운영팀, 현업
  • 테스트 시나리오(테스트케이스)를 확인하고 실행 우선순위(테스트 프로시저)에 따라 테스트를 수행
  • 테스트 결과를 기록
  • 테스트 수행 시 예상결과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결함으로 등록
  • 수정된 결함이 조치되었는지 확인테스트 수행
  • 경우에 따라서는 조치된 결함 때문에 사이드이펙트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리그레션(회귀) 테스트 수행
PL
(업무 영역 별 리더)
  • 테스트 담당자가 등록한 결함의 결함여부 확인
  • 결함인 경우 조치자 할당
  • 결함 조치 후 조치여부 확인
개발자
(결함 조치자)
  • 결함의 원인 분석 및 조치

 

세부 수행 활동

단계 Task 업무내용 수행자
결함등록 테스트 수행
  • 테스트 시나리오(테스트 케이스)를 확인하고 실행 우선순위(테스트 프로시저)에 따라 테스트를 수행
테스트 수행팀
단위 : 개발팀
통합 : 개발팀
인수 : 운영팀, 현업

예상결과 일치 여부 확인
  • 테스트 케이스에 기록된 예상결과와 일치 여부 확인
  • 일치한 경우 테스트 결과 기록하고 다음 테스트 수행
  • 주요한 기능인 경우 화면 캡쳐를 통한 기록을 남김(모든 화면을 캡쳐할지는 협의)
결함 등록
  • 테스트 케이스에 기록된 예상결과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결함을 등록
  • 경우에 따라 결함이 발생한 화면 또는 수행시 시스템 로그 등 결함이 나타난 현황을 추가로 제시
결함여부 확인
  • 테스트 담당자가 등록한 결함을 확인하여 결함여부를 판정
  • 결함인 경우 조치 담당자 할당
  • 결함이 아니거나, 결함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여 추가적인 설명(또는 캡쳐 이미지 등을 요구할때)이 필요한 경우 반송(피드백)처리
PL
(업무 영역별 리더)
결함조치(Bugging) 결함 수정
  • 등록된 결함의 원인분석 및 조치
개발자(결함조치자)
수정여부 확인
  • 조치된 결함에 대한 정상 조치여부 확인
PL
결함확인(Close) 확인 테스트
  • 조치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확인테스트 수행
  • 수정이 정상적이지 않고 재결함이 발생하는 경우 재결함으로 할당
  • 결함 수정에 이어 사이드이펙트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리그레션 테스트(회귀)수행
테스트 수행팀
단위 : 개발팀
통합 : 개발팀
인수 : 운영팀, 현업
결함조치 확인 완료
  • 수정이 정상적으로 처리된 경우 완료조치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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