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프로젝트의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각 테스트 단계 별로 테스트의 목적을 정의하고 추적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 정의입니다.

테스트 수행시 관리 역할과 권한 테스트 계획, 수행, 완료단계에 이르기까지 과정이며, 각 단계별로 수행자가 누구인지 정의가 필요하며, 프로젝트관리자, 품질관리자, 테스트관리자, 개발팀등 각 수행자는 역할과 권한에 따라 프로젝트 테스트시 본인의 업무내용을 확인하고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그 역할과 프로세스, 수행업무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테스트 관리 역할

구분 역할 및 권한
프로젝트 관리자
  • 프로젝트 내 테스트 수행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및 조정
품질 관리자
  • 결함 관리, 분석 및 보고
  • 산출물 작성 및 모니터링
  • 진척 모니터링 및 단계 말 산출물 관리
  • 프로젝트 수행팀의 테스트 관리자를 통해 테스트 계획, 수행, 결함관리 및 결과보고에 대한 관리 감독 수행
테스트 관리자
  • 테스트 전략 및 계획 수립
  • 테스트 설계 가이드 및 모니터링
  • 테스트 수행 가이드 및 모니터링
  • 테스트 결과 보고
프로젝트 개발팀
  • 업무정의, 업무 분해, 업무 흐름 파악
  • 단위테스트 케이스 작성 및 단위테스트 수행

 

테스트 관리 프로세스

 

테스트 수행

단계 Task 업무내용 수행자
계획단계 테스트 계획 수립
  • 테스트 프로젝트 이해
    • 요구사항 파악 및 검토, 리소스, 일정, 제약사항, 프로젝트 리스크 파악
  • 테스트 계획의 작성, 검토, 합의를 위한 계획
  • 리스크 분석
  • 테스트 전략 수립
  • 테스트 환경검토, 테스트 데이터 검토
  • 테스트 조직구성 및 역할
  • 테스트 일정 수립 및 산출물 정의
  • 테스트 계획 문서화
  • 테스트 계획 합의 및 공유
테스트 담당자
품질관리 담당자
테스트 계획 승인
  • 테스트 계획 검토 및 보완요청
  • 테스트 계획 합의 및 승인
PM
PMO
PL
고객
테스트 계획 공유
  • 테스트 수행 및 모니터링 관련자에게 테스트 수행계획 공유
  • 테스트 수행 가이드 교육(공유)
  • 테스트 설계방안 교육(테스터대상)
테스트 담당자
품질관리 담당자
교육 참여 및 보완요청
  • 교육참여 및 수정사항 보완 요청
PL
고객
수행단계 테스트 모니터링 및 제어
  • 모니터링 활동을 위한 준비
    • 테스트 계획 대비 진척율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적절한 측정지표 파악
    • 리스크 식별을 위한 지표 파악
    • 테스트 상황 보고 및 테스트 메트릭 수집과 같은 측정 활동 준비
  • 모니터링
    • 수집된 측정 지표를 이용한 테스트 계획대비 진척율 모니터링
    • 리스크 식별
  • 테스트 계획의 수정
  • 테스트 계획 대비 진척율의 차이를 조정하기 위한 방안 수립
  • 리스크 완화를 위한 활동
  • 결과 보고
테스트 담당자
(주도)

품질관리 담당자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개발팀
고객
테스트 수행 현황 검토
  • 테스트 수행 중 리스크 및 이슈사항 검토
  • 해결방안 상호 확인 및 승인
PM
PMO
고객
완료단계 테스트 종료
  • 추후 재사용 가능한 테스트 산출물 백업
  • 테스트 완료 보고서 작성
    •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 결과와 같은 테스트 산출물을 바탕으로 테스트 완료 보고서를 작성함
    • 합의 하에 승인 후 공유
테스트 담당자 또는 품질관리 담당자
  테스트결과 검토 및 승인
  • 테스트 수행 결과 검토(계획 대비 수행 현황)
  • 이슈해결 현황 검토
  • 테스트 결과 승인
PM
PMO
고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