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개발을 시작할 때 개발언어를 과연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을 할 때가 있습니다. 저 또한 처음에 막연하게 뭘 해야하는지 몰랐기 때문에 학원 또는 교육센터의 도움을 받았었고 처음에 델파이로 개발을 시작했었습니다.

어쩌면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도 어떤 언어가 더 좋지? 뭘 선택해야 하지? 고민하실 수 있고, 그래서 오늘은 그 중 파이썬과 자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Python)

특정 사용 사례와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르지만 다재다능한 언어 중 하나는 Python입니다.

 

Python은 읽고 쓰기 쉬운 다이나믹한 유형의 언어입니다. 따라서 초보자에게 적합하지만 스크립팅, 웹 개발, 데이터 분석, 기계 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여기에는 이러한 작업을 위한 많은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제공하는 크고 활동적인 커뮤니티가 있어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단축됩니다.

 

Python을 고려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대중성입니다. 즉, 많은 자습서, 스택 오버플로 질문 및 답변, 기타 사용 가능한 리소스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많은 조직에서 Python을 사용하므로 기술 관련 경력에 관심이 있는 경우 Python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Python의 다재다능함, 사용 용이성 및 대규모 커뮤니티는 많은 작업에 훌륭한 선택입니다.

 

자바(Java)

Java는 또 다른 훌륭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Java는 이식성과 확장성으로 잘 알려진 객체 지향 언어입니다. 즉, Java 가상 머신이 설치된 모든 장치에서 Java 코드를 실행할 수 있으므로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응용 프로그램, 모바일 앱 및 비디오 게임을 구축하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Java에는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많은 라이브러리, 도구 및 프레임워크가 포함된 크고 성숙한 생태계가 있습니다.

 

Java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결과 풍부한 리소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대규모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잘 이해되고 많은 사용자가 있으며 계속 사용되는 언어를 찾고 있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Java는 많은 대학에서 교육 언어로 사용되므로 소프트웨어 개발 경력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선택입니다. Java는 또한 금융, 의료 및 전자 상거래를 포함한 많은 산업에서 사용되므로 이러한 분야에서 일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경우 귀중한 기술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Java의 이식성, 확장성 및 대규모 커뮤니티는 강력한 대규모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탁월한 선택입니다.

 

 

파이썬과 자바의 차이

Java와 Python은 모두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지만 구문, 유형 및 사용 사례 측면에서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Java는 이식성과 확장성으로 잘 알려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Java는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앱 및 비디오 게임을 구축하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Java에는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많은 라이브러리, 도구 및 프레임워크가 포함된 크고 성숙한 생태계가 있습니다. Java 코드는 JVM(Java Virtual Machine)에서 실행되므로 여러 플랫폼 간에 이식할 수 있습니다.

 

반면 Python은 읽고 쓰기 쉬운 동적 유형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Python은 스크립팅, 웹 개발, 데이터 분석, 기계 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작업에 매우 적합합니다. Python에는 이러한 작업을 위한 많은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제공하는 크고 활동적인 커뮤니티가 있어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줄어듭니다. Python은 해석됩니다. 즉, 컴파일할 필요 없이 코드가 직접 실행됩니다.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특정 사용 사례 및 요구 사항에 따라 다릅니다.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수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경우 확장성, 이식성 및 성숙한 에코시스템으로 인해 Java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소규모 프로젝트나 신속한 개발이 필요한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경우 Python이 사용 편의성과 대규모 라이브러리 및 도구 모음으로 인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Java와 Python은 모두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특정 요구 사항과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

 

파이썬과 자바의 선택

파이썬의 경우 데이터, 인공지능 등에 수요가 많으며 Java의 경우 서버(Back-end)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특히 자바의 경우 한국에서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인 것은 분명합니다. 공공기관, 금융, 대기업 등 많은 회사에서 자바를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자바 엔지니어들도 양성했습니다. 또한 많은 프로젝트가 자바기반으로 수행되어 왔고 현재도 그러합니다.

따라서 어쩌면 취업을 위해서 단순하게 지금 당장 추천을 한다면 자바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 파이썬을 쓰는 큰 기업들이 많이 생기고 있으며, 생산성을 위해 유망한 스타트업 부터 파이썬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자바에서 파이썬으로 변경하는 기업들도 있으며, 특히 파이썬에는 Django, Flask, FastAPI 등 아주 강력한 웹프레임 워크도 있습니다. 특히 파이썬은 웹개발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데이터 분석에도 매우 높은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파이썬의 경우 자바보다는 입문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저도 자바를 처음 배울 때 그렇게 어렵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결국 두가지를 모두 하면 좋지만, 본인이 한번 경험을 해보고 선택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한가지 언어를 잘 배워놓으시면 다른 언어도 잘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배우고 노력한 만큼 몸값은 올라간다는 점 기억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