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익명 클래스(Anonymous Class)
익명 클래스 , 익명 객체 는 말 그대로 익명 즉 이름이 없는 객체 입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생성해야 하는데
일회성이고 재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클래스 파일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이럴 경우 익명 클래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구현할 인터페이스
interface Test{
public void go();
}
public class sample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익명객체 test
Test test = new Test(){
public void go(){
System.out.println("GO! GO!");
}
};
test.go();
}
}
※익명객체는 단독생성이 불가능 합니다.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만 합니다.
또한 익명객체에 새롭게 정의된 필드와 메소드는 익명 객체의 내부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부에서는 익명 객체에서 새롭게 생성한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익명 객체는 부모 타입 변수에 대입되기 때문에 부모에서 선언된 것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일회성이고 재사용할 필요가 없는 객체는 익명객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익명 객체의 형태를 잘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